국내 후판 유통시장이 지속되는 수요부진의 영향으로 가격 인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제조업체들의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유통시장의 구매심리는 좀처럼 살아나지 못하면서 가격 인상 적용이 지연되고 있다.
최근 철광석, 원료탄 등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관련 제품들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제조업체들은 가격을 인상했고 추가적인 가격 인상도 필요한 상황이다. 주요 판재류 제품의 가격이 상승이 진행되면서 후판 제품도 유통 가격 반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 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시장에서의 가격은 인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유통업체들의 경우 제조업체들의 공급 가격 인상에 따라 판매 가격을 올려야 하는 입장으로 가격 인상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의 분위기는 아직까지 냉담한 상황이다. 국내 후판 유통시장은 여전히 중국산의 영향력이 지속되면서 가격을 억누르고 있다. 또한 수요가 살아나지 못하면서 치열한 판매전 양상이 지속되고 있고 이러한 현상도 인상한 가격이 적용되지 못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유통업계에서는 수익확보가 가장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현재 상황이 지속된다면 적자 규모도 더욱 커질 것이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시기적으로 가격 인상 적용이 지연되고 있지만 제조업체들의 추가적인 가격 인상도 추진되고 있는 만큼 유통가격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