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가격이 보합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1일 런던금속거래소(LME) 알루미늄 현물 오피셜 가격은 톤당 2,357달러, 3개월물은 톤당 2,392달러를 기록했다. 알루미늄 가격은 장중 톤당 2,390달러를 넘었지만 톤당 2,400달러를 넘지 못하고 톤당 2,363달러에서 마감했다.
LME 알루미늄 재고량은 48만1,175톤으로 전 거래일보다 소폭 늘어났다.
인도네시아가 내년 6월부터 보크사이트 수출을 금지한다. 보크사이트는 알루미늄의 원료로써,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의 보크사이트 공급국이다. 인도네시아산 보크사이트는 주로 중국으로 수출된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과거 니켈 광석 수출 금지로 인해 자국 내 제련 투자가 늘었던 만큼, 보크사이트 수출 금지를 통해 국내 투자 활성화를 의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보크사이트 수출 금지를 통해 알루미나 정제 및 알루미늄 제련소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다.
최근 비철금속 시장과 증시가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연말이 될수록 주식 반등 가능성을 내다보고 있다. 최근 낙폭이 컸던 점도 반등 가능성에 힘을 싣고 있다.
중국 정부가 내년도 경제 성장을 위한 조치에 나설 것이란 언급을 하며 비철금속 시장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중국 정부는 일부 지역의 해외 입국자 격리 기간을 단축시킨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