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연판재류 업계가 여전히 수익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수익 개선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최근 냉연판재류 업계는 중국의 열간압연강판(HR) 가격 하락에 생산원가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냉연판재류 업계는 가격 하락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 실제 수익 개선이 크게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 내에서 지속적으로 가격 하락이 나타나면서 국내 유통시장 내에서도 가격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실수요업체들은 가격 인하를 요구하고 있고 국내 유통시장 내에서 저가 중국산 수입재 유입이 우려되고 있다.
또 수출에서도 가격 하락이 나타나면서 수익률 개선이 시급하다. 최근 중국 제조업체들이 수출 확대에 나서면서 저가로 판매에 나서고 있다. 결국 국내 냉연판재류 업계도 영향을 받으면서 수출 가격 하락으로 이어졌다. 중국 업체들과 판매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처럼 냉연판재류 업계는 가격 반등이 어려운 상황에서 원가 절감이 절실한 것으로 보인다. 내수판매에서는 원가를 줄이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으며 해외 열연강판 구매 비율 늘리기, 신시장 개척 등을 통해 수익 개선에 나서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가격 인하가 냉연판재류 시장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저가 중국산 수입재 유입이 늘어날 경우 판매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