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너 제조업체 케이피에프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강재의 온간-냉간-열간 공정복합성형기술’을 인정받아 ‘뿌리기술 전문기업’으로 지정됐다.
‘뿌리기술 전문기업’은 핵심 뿌리기술을 보유하고 성장 가능성이 우수한 뿌리산업을 뿌리기술 전문기업으로 지정하고, 뿌리기술 육성 및 뿌리산업 발전 촉진하기 위한 사업이다.
뿌리기술은 주조, 금형, 용접, 정밀가공 등 14가지를 뜻한다. 뿌리기업은 뿌리기술을 활용하거나 뿌리기술에 활용되는 장비를 제조하는 업종으로서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이거나, ‘중견기업 성장 촉진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특별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중견기업을 말한다.
뿌리기술 전문기업으로 선정되는 경우 국가의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뿌리기술 공정의 자동화·첨단화 지원, 기술개발 지원사업(R&D 사업) 등의 기술공정과 중소기업 정책자금, 뿌리기업 육성 같은 자금 및 금융 지원 등이다.
또한 케이피에프는 ‘2024년 충주시 여성친화기업’에도 선정됐다. 충주시 여성친화기업 인증사업은 여성 친화적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근로자의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한 제도를 운영하는 등 여성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에 노력하는 기업을 인증하고 환경개선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케이피에프 충주공장은 지난 2월 실시한 ‘2024년 충주시 여성친화기업 인증 및 지원 사업’ 공모를 통해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환경 조성을 위한 3분야 20개 항목 이상의 인증기준에 따른 1차 심사와 충주시 여성친화도시 조성 협의체의 2차 위원회 심사를 거쳐 여성친화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케이피에프는 출산간호 휴가제, 육아휴직제도, 시차출퇴근제 운영 및 직장 보육 시설 설치 또는 보육비 지원 제도 등 일·가정 양립 지원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선정된 여성 친화 기업에는 여성 전용 편의시설 환경개선을 위한 최대 500만 원의 지원과 충주시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 연계 지원(구인·구직, 성희롱 예방교육 등), 충주시 기업114 기업 홍보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케이피에프는 “이번 뿌리기술 전문기업 지정과 여성친화기업 지정을 계기로 ‘강재의 온간-냉간-열간 공정복합성형기술’을 토대로 소재부품장비 전문기업의 글로벌 리더로서 더욱 전진해 나가는 동시에 앞으로도 일·가정 양립의 직장문화 확립을 위해 여성과 나아가 가족 전체 모두가 행복한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