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기 진입에도 건설 및 부동산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지만 제조업, 특히 자동차산업 경기가 호조를 보이는 가운데 원료 가격이 상승하고 재고 감소도 지속되면서 중국의 철강 가격이 상승했다.
4월 3주차 상하이와 톈진의 판재 가격은 톤당 20~100위안 상승했고, 봉형강 가격은 톤당 20~200위안 상승했다. 다만 상하이의 ㄱ형강과 채널, 톈진의 아연도금강판 가격은 변동이 없었다.
현재 중국의 부동산 경기 침체는 지속되고 있다. 중국의 3월 신규 주택가격은 1년 전보다 2.2% 떨어졌는데, 이는 월간 기준 하락 폭으로는 2015년 8월 이후 약 9년 만의 최고치이다. 게다가 주요 부동산 개발업체들의 부실 문제도 여전히 지적되고 있다.
반면 제조업의 경우 3월 대기업 PMI는 2월 대비 1.7%p 상승한 50.8%를 기록하며 6개월 만에 ‘경기확장’ 국면에 진입했고, 중국 민간 중소기업의 제조업 업황을 나타내는 차이신(財新)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또한 2월(50.9%) 대비 0.2%p 상승한 51.1%를 기록했다.
특히, 철강 수요가 많은 자동차산업 생산은 올해에도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의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4%, 10.6% 증가했다.
제조업 수요가 회복되는 상황에서 원료 가격은 상승한 반면 공급 물량은 감소했다. 우선 원료 가격을 살펴보면 수입 철광석 가격은 4월 3주차 들어 톤당 882~885위안으로 전주 대비 톤당 42~44위안 상승했고, 전국 45개 주요 시장의 철스크랩 평균 가격은 톤당 2,442위안으로 전주 대비 톤당 41위안 상승했다. 그리고 코크스 가격 전주 대비 전주 대비 톤당 226위안 상승했다.
수급 측면을 살펴보면 이번 주 5대 철강제품의 생산량은 860만4,600톤으로 전주보다 4만2,600톤 증가했고, 5대 철강제품의 총 재고는 2,034만4,000톤으로 전주 대비 99만1,300톤 감소했다.
이처럼 수요 회복과 원료 가격 상승, 공급 물량 감소로 철강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 철강업체들은 출하가격 인상을 준비하고 있다. 아직 수요가 완전하게 회복된 것은 아니지만 1분기 상당수 업체들이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한 상황에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출하가격 인상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현지 철강업계에서는 철강 시장의 수급 펀더멘털이 개선되고 재고 압박도 완화되는 상황에서 제조업체들의 출하가격 인상이 이어지면서 단기적으로는 철강 가격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도와 아세안은 역내 국가들의 재정 투입 축소와 함께 역내 생산능력 증가 및 중국산 저가 수입재 증가에도 제조업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민간 건설 투자가 확대되면서 철강 가격이 소폭 반등했다. 다만 인도와 아세안은 역내 철강업체들이 판재와 봉형강 생산능력을 크게 확대하고 있는 데다, 주요 수출국 경기 부진에 따른 수출 부진도 지속되고 있어 철강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일본은 기계 및 자동차, 조선 등 제조업 경기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유통업계의 재고도 감소했으나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내수 부진과 건설 경기 장기 침체로 인해 철강 가격이 보합 수준을 유지했다. 일본 철강시장은 주요 제강사들의 출하가격 인상과 제조업 경기 호조에도 고금리에 따른 건설 부문 침체가 지속되고 있어 철강 가격이 보합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미국 철강시장은 원료 가격 하락과 제강사들의 가동률 상승에 따른 공급 증가에도 자동차 및 셰일산업 경기 회복, 수입재 감소와 인프라 투자 확대로 철강 가격이 보합 수준을 유지했다. 미국은 원료 가격 하락과 공급 물량 증가세가 지속고 있지만 수입재 감소와 함께 수요산업 경기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조만간 철강 가격이 반등할 것으로 보인다.
유럽은 2분기 수입쿼터 할당이 명확하지 않아 상당수 수요 및 유통업체들이 수입계약 체결을 연기했음에도 고금리와 공급망 붕괴에 따른 수요산업 침체와 수요가들의 구매 연기 등으로 인해 철강 가격이 하락했다. 유럽 시장은 자동차와 건설 부문 침체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수요가와 유통업체들이 저가의 수입재 채택을 우선시하고 있어 당분간 가격 하락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