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STS協, STS316 수도관 보급 사업 및 강점 홍보 “누수 문제에 기적 창출”

글로벌 2026-01-07

세계스테인리스협회(worldstainless)가 스테인리스(STS) 316강 플렉시블(가변형) 수도관의 강점과 시장 확장 가능성을 주목했다. 협회는 이탈리아에서 STS 수도관 교체 사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한국 등 동아시아 국가들의 선진 사례 및 효과를 언급했다. 

세계스테인리스협회는 산하 조직인 ‘팀 스테인리스(Team Stainless)’를 통해 이탈리아 상수도 회사들에 지역 누수 피해 감소를 위한 316형 스테인리스강 수도관 교체 프로그램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탈리아 주요 도시인 브레시아, 안코나, 벨루노에서 진행된 설치 작업은 지난해 연말까지 약 700건 시행됐다. 협회는 이탈리아의 STS 수도관 시장에 중요한 기술 도입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세계스테인리스협회 제공세계스테인리스협회 제공

 

특히 브레시아에서는 누수율이 높은 지역에 1㎞ 구간 상수도관을 전부 교체하는 등 대형 작업을 위해 100개 이상의 STS강 수도 연결부가 설치되기도 했다. 이는 이탈리아에서 전체 수도관을 단번에 STS강 수도관으로 최장 거리를 교체한 첫 사례로, 136개의 수도 연결부에 길이 280m, 외경 40㎜급 주름형 STS 강관이 적용됐다.

스테인리스 팀의 수장인 가에타노 론치(Gaetano Ronchi) 박사는 “STS316강 플렉시블 관은 누수량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된 제품으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안전하며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설치도 간편하다”며 “팀 스테인리스는 이탈리아 상수도 사업자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여러 사업장에 스테인리스강 수도관을 도입함으로써 누수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그는 도시의 수도관 누수량 감소는 단순히 기반 시설을 개선하는 일뿐만이 아니라, 도시의 지속 가능성, 회복력, 소중한 자원인 물을 보호하는 것 등과 직결된다고 설명했다. 

 

세계스테인리스협회 제공세계스테인리스협회 제공

아울러 세계스테인리스협회는 STS 블렉시블 수도관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에서도 잠재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스테인리스협회에 따르면 서울시는 STS강 수도관 교체로 누수량을 획기적으로 줄여(누수율 27%→2.5%) 10개의 정수장 중 4개를 폐쇄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일본 도쿄는 STS강 수도관 설치 후 1979년 15.5%였던 누수율이 2021년에는 3.5%까지 낮아졌다. 특히 도쿄에서는 1979년부터 2021년 사이에 플렉시블 STS강 배관 설치 사례가 늘어나면서 누수로 인한 보수 건수가 88% 감소하는 효과도 나타났다. 이러한 개선 덕분에 도쿄도는 1980년부터 2018년까지 약 35억 달러를 절감했다.

대만 타이페이에서도 수도 당국이 도시 수도관의 66%를 STS강 수도관으로 교체하는 사업을 통해 2024년까지 물 손실률을 기존 27%에서 10.3%로 줄이는 효과를 봤다. 협회는 타이페이시가 STS강 수도관 교체를 통해 전력 사용량을 40% 절감하여 연간 63GWh 수준의 전력을 아낄 수 있었고 3만 1천 톤 규모의 CO₂ 배출량 감축 효과도 거뒀다고 설명했다.  한편, 세계스테인리스협회 산하 팀 스테인리스는 유럽철강협회(Eurofer), 국제 크롬개발협회, 국제몰리브덴협회, 국제니켈연구그룹, 니켈협회 및 세계스테인리스협회 등이 특별 프로젝트 드을 수행하기 위해 조직한 연합체다. ‘팀 스테인리스’는 여러 스테인리스강 보급 프로젝트를 통해 강의 특성과 지속가능성 이점에 대한 정확하고 독립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스테인리스강 산업을 홍보 지원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세계스테인리스협회 산하 팀 스테인리스 제공세계스테인리스협회 산하 팀 스테인리스 제공

 

#협회 #타이페이시 #sts강 #수도관 #교체 #전력 #사용량 #40% #절감하여 #연간 #63gwh #수준 #아낄 #있었 #3만
← 이전 뉴스 다음 뉴스 →

이야드 고객센터

location_on
신스틸 이야드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