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장동향-강관) 배관용강관부터 구조관, 2월 가격 인상 러쉬

주간동향 2026-01-23

강관 제조업계가 2월 원부자재 상승분과 소재 가격 변동에 원가인상분을 반영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배관용강관 업계는 2월 출하분부터 제품 가격 인상에 돌입한다. 배관용강관 업계는 미국의 50% 관세 부과와 중국산 저가 공세 내수 건설 수요 위축 등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여기에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부족 현상이 장기화 되어 가격 하락 요인이 없음에도 시장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이에 반해 전력비 및 인건비 등 제조 원가 상승으로 인해 정상적인 경영활동에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다.

이어 구조관 업계는 중국산을 비롯한 수입 열연강판(HR)에 대한 반덤핑 관세 부과의 영향에 국산 제품이나 대만산과 베트남산 등 대체제를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환율 상승과 수입 HR 제품의 가격 상승에 원가인상분 반영이 필요하다.

특히 구조관 2mm 제품 가격이 톤당 80만원 초중반대까지 떨어져 있다는 점에서 가격 인상으로 수익성 회복이 필요한 상황이다. 구조관 업계의 소재 가격은 톤당 70만원 초중반대의 HR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운영자금 압박을 겪고 있는 업체들이 원자재 매입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보니 제품 판매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향후 경기 악화까지 이어진다면 더 이상 버티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업계 #관계자 #“운영자금 #압박 #업체들 #원자재 #매입 #어려움 #보니 #제품 #판매 #영향 #수밖 #특히 #구조관
← 이전 뉴스 다음 뉴스 →

이야드 고객센터

location_on
신스틸 이야드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