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코팅필름협회, ‘SURFCON KOREA 2025’ 개최

기술 2025-10-22
‘SURFCON KOREA 2025’ 포스터. (출처=접착코팅필름협회)‘SURFCON KOREA 2025’ 포스터. (출처=접착코팅필름협회)

(사)한국접착코팅필름협회(이사장 박성호, 이하 ‘KACFA’)는 대한민국 소재 표면 기술 분야의 대표 학술행사인 ‘한국소재표면기술 컨퍼런스(SURFCON KOREA 2025)’가 오는 11월 20일부터 21일까지 2일 간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SURFCON KOREA 2025’는 기존의 코팅, 접착, 필름, 금속 표면 처리 기술을 심도 있게 다룬다. 동시에 바이오 소재 기술을 핵심 의제로 설정하여 산업, 학문, 정책이 융합되는 미래 기술의 장을 마련한다.

특히, 이번 행사는 시흥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바이오 지역특화 단지 선정 취지에 발맞춰 컨퍼런스의 주최 기관인 KACFA와 시흥산업진흥원과 시흥시소부장경영인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이는 시흥 지역의 바이오 융합 소재 산업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함이다.

올해는 ‘서프콘 바이오 국제전시회(SURFCON BIO International Exhibition)’가 컨퍼런스와 함께 개최되어 기대를 모은다. 전시회는 첨단 바이오 소재 기술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특히 시흥시소부장경영인협회가 공동관을 전시할 예정이다.

참여 기업들은 자사 기술을 국내외 바이어 및 투자자들에게 직접 소개하고 연결되는 기회를 얻으며, 서프콘 바이오 국제전시회는 실질적인 산업화와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전략적 허브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소재표면기술과 관련 있는 시흥시 기업도 전시회에 참가해 기업의 기술과 제품을 홍보하는 시간도 진행될 예정이다.

임창주 시흥산업진흥원장은 “소재표면기술은 미래 제조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기술인 만큼, 시흥시 기업들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강성호 시흥시소부장경영인협회장은 “이번 ‘SURFCON KOREA 2025’를 통해 지역 기업들이 첨단 바이오 소재 분야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며 “시흥산업진흥원, KACFA와의 협력을 통해 기업의 기술력과 판로 경쟁력을 동시에 강화하고, 시흥시가 바이오 융합산업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컨퍼런스에는 해외 석학의 강연이 예정되어 학계의 기대를 높인다. 네덜란드 라이덴 대학교(Leiden University) 마티아스 바쯔 (Matthias Barz) 연구소장이 특별 강연자로 초청되어, ‘내인성 아미노산 기반 기능성 합성 폴리머 개발’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마티아스 연구소장은 폴리펩타이드 및 폴리펩토이드 기반 하이브리드 소재 개발을 통해 치료제 및 임상 적용이 가능한 혁신적 합성 방법론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내 주제 강연은 접착(AD), 코팅(CT), 필름(FL), 표면처리(SF), 기업혁신기술(CIT) 등 다섯 개 핵심 세션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특히, 미래 산업을 선도할 바이오 소재 기술을 심도 있게 다루기 위해 각 세션 내 총 3개의 바이오 특별 세션을 별도로 편성했다. 이와 함께 국내 주요 산업의 핵심 트렌드를 조망하는 모빌리티, 배터리, 반도체, 디스플레이 분야의 강연이 진행되어 참가자들에게 폭넓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업혁신기술 부문에서는 국내기업 8개사가 제품과 기술을 발표할 예정이며, 해외에서는 지난 7월 킨텍스에서 개최한 아템페어에 참가했던 해외 기업 6개 업체(APAN IMEX PRIVATE LIMITED, KRISHNA INDUSTRIES, BHAVNA COLOURANTS LLP, DEEP CHEM, INDO SPECIALITY CHEMICALS PRIVATE LIMITED, BASIL COMMODITIES PRIVATE LIMITED(2 stalls)가 기업혁신기술 세션에 참여한다.

KACFA 서프콘코리아 조직위원장 유원근 박사는 “접착, 코딩, 필름 기술을 포함한 소재 표면 기술의 미래는 바이오와 디스플레이, 반도체, 모빌리티 등과의 기술 융합에 달려있다”며, “SURFCON KOREA 2025는 학문적 성과와 산업·정책적 가치를 동시에 확인하고, 산학연이 모여 새로운 산업적 기회를 창출하는 실질적 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URFCON KOREA 2025’의 공식 홈페이지가 오픈되며 상세 프로그램이 공개됐다. 참가 희망자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분야별 강연 일정, 국내외 특별 연사(Keynote Speaker) 정보, 논문 제출 및 포스터 발표 신청 요강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전 등록 접수도 진행 중이다.

또한 이번 행사의 취지에 따라 참가자와 참가사의 기술교류 및 비즈니스 교류를 위해 1:1매칭이 가능하여 교류를 원하는 참가자는 누구나 협회를 통하여 매칭할 수 있다.

‘SURFCON KOREA 2025’ 참가 희망자는 공식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info@surfconkorea.org)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문의 사항은 SURFCON KOREA 사무국(02-899-2583)으로 전화하면 되며 전시회 참가 및 기업 파트너십 문의는 070-5180-0814로 하면 된다.

#지역 #기업들 #첨단 #바이오 #소재 #분야 #단계 #도약할 #계기 #만들고자 #시흥시 #기술 #경쟁력 #확보 #성장할
← 이전 뉴스 다음 뉴스 →

이야드 고객센터

location_on
신스틸 이야드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