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AB, JTK와 ‘탈탄소강 기반 엔진용 소음기 개발 프로젝트’ 진행
스웨덴의 특수강 제조업체 SSAB와 핀란드의 발전소 및 엔진용 소음기 전문 제조업체 JTK Power는 공동으로 탈탄소강 제품 ‘SSAB Zero’를 활용한 세계 최초의 해양 산업용 엔진 소음기를 개발했다.
SSAB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철스크랩 베이스 탈탄소강 제품 ‘SSAB Zero’ 약 4톤을 JTK에 공급했다. 전기로에서 생산된 ‘SSAB Zero’는 SSAB의 고로에서 생산된 열연강판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대 77%까지 줄인다.
로버트 올루스(Robert Ollus) JTK Power 사장은 “이러한 소재 선택으로 JTK 소음기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기존 소음기에 비해 거의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루스 사장은 “당사 핵심 사업의 주요 목표는 소음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다. 소음기는 특히 발전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발전소는 에너지 전송 효율을 높이기 위해 주거 지역 근처에 건설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음 제어는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소음 제어 외에 탄소 배출량 감축 또한 중요한 목표”라고 강조했다.
SSAB의 철스크랩 베이스 탈탄소강 제품 ‘SSAB Zero’로 제작된 JTK의 소음기. (사진=SSAB)JTK Power의 제조 공정 내 탄소 직접 배출량과 구매 및 소비 에너지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은 제품에 사용되는 강철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이는 회사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능력이 SSAB와 같은 소재 공급업체와의 협력에 달려 있음을 의미한다.
올루스 사장은 “탈탄소강 제품 ‘SSAB Zero’로 저배출 소음기를 제조하는 것이 중요한 진전”이라고 강조했다.
SSAB와 JTK가 탈탄강의 실용적인 적용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선박 엔진용 저배출 소음기 개발 아이디어가 나왔다. 이 소음기 프로젝트에 사용된 ‘SSAB Zero’ 기반 강재는 내후성이 뛰어난 ‘SSAB Weathering’ 강재로, 코일에서 절단한 4mm 두께의 판재 형태로 공급된다.
기술적 특성 면에서 ‘SSAB Zero’는 기존 강철과 완전히 동일하게 작동하며, JTK의 생산 공정에서 평소와 같이 절단, 벤딩 및 용접되었다.
이번 친환경 소음기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SSAB Zero’ 강재는 현재 SSAB의 미국 공장에서 공급되고 있다.
SSAB의 기술 개발 관리자인 에르키 크랑칼라(Erkki Krankkala)는 “스웨덴 옥셀뢰순드에 있는 SSAB의 전기로가 2026년 말까지 완공되면 스웨덴에서 ‘SSAB Zero’ 강철을 생산하고 제품군을 더욱 확장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납기가 단축되고 생산 능력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새롭게 제작된 탄소 저배출 소음기는 2026년 봄에 해상 운항을 시작할 예정이다. SSAB와 JTK Power 양사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기술적으로 성공적일 뿐만 아니라 해운업계에 저배출 솔루션을 확대 적용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어 상업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JTK Power는 2030년까지 자체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올루스사장은 이 목표가 충분히 달성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가장 큰 과제는 가치 사슬에서 발생하는 간접적인 범위 3 배출량 감축에 있으며, 이 부분의 목표는 약 20% 감축이다.
올루스는 “이를 달성하려면 고객들이 탈탄소강인 ‘SSAB Zero’ 기반 제품으로 전환하려는 의지가 얼마나 강한지가 직접적인 관건”이라고 말합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방식으로 생산된 자재는 기존 방식보다 가격이 비싼 경우가 많지만, 배출량이 적고 탄소 발자국이 작으면 재정적인 이점도 얻을 수 있다.
올루스는 “탄소 배출량과 인증에 따라 결정되는 항만 요금을 예로 들면서, 탄소 발자국이 적은 선박일수록 항만 요금을 낮게 지불한다”고 지적했다.
SSAB 유럽 지역 영업 관리자인 티모 리스쿠(Timo Risku)는 “JTK의 개방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덕분에 이 야심찬 시범 프로젝트가 가능했다”며 “탈탄소강 기반 소음기 프로젝트는 구체적인 단일 제품으로 시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협업은 순조로웠고, 공동의 노력이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졌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야드 고객센터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