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다이캐스팅 공정 DX 통해 불량률 감소”

업계뉴스 2025-11-27
▲LG전자 박정식 주조 마스터 전문가가 ‘다이캐스팅 공정 DX(Digital Transformation) Approach: 데이터 기반 냉각수 온도 모니터링 사례’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LG전자 박정식 주조 마스터 전문가가 ‘다이캐스팅 공정 DX(Digital Transformation) Approach: 데이터 기반 냉각수 온도 모니터링 사례’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한국다이캐스팅학회(회장 천정권)가 개최한 제12회 학술대회에서 LG전자 박정식 주조 마스터 전문가는 ‘다이캐스팅 공정 DX(Digital Transformation) Approach: 데이터 기반 냉각수 온도 모니터링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다이캐스팅 공정에서는 금형 온도가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금형 온도가 높을 경우, 내부 수축기포 발생, 열충격에 의한 금형수명 단축이 발생하고 금형 온도가 낮으면 유동성 저하로 미성형, 크렉 발생, 표면 품질 저하가 나타난다. 

박 전문가는 “냉각수 온도, 작용유 온도, 용탕 온도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장기간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금형 온도와 불량 유형 간 상관관계를 확인했다. 이에 따라 최적 온도관리 기준을 설정해 관리 전후 불량률을 비교했다. 냉각수 온도 관리 시스템 도입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관리 전후의 불량률을 비교한 결과 불량률이 크게 감소하는 효과가 확인됐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실험은 냉각수 온도 제어가 공정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히 보여주며 디지털 전환이 실제 공정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입증했다. 

그는 “다이캐스팅 공정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불량률 감소, 생산성 향상, 품질 개선, 비용 절감 등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냉각수와 금형 온도 등 핵심 공정 요소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품질 및 생산성을 개선했고 AI 기반 예측 시스템과 MES 연동을 통해 사전 예방 중심의 품질 관리가 가능해졌다. 향후에는 스마트 팩토리 구축과 공정 통합 관리, AI 기술 확대 적용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이러 #실험 #냉각수 #제어 #공정 #품질 #미치 #영향 #명확히 #보여주며 #디지털 #전환 #실제 #개선 #이어질
← 이전 뉴스 다음 뉴스 →

이야드 고객센터

location_on
신스틸 이야드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