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셀로미탈, 유럽 내 강판 가격 인상 시도
출처 : 이미지투데이아르셀로미탈이 강판 가격을 톤당 30유로 인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업계 보고에 따르면, 아르셀로미탈은 열연강판(HRC) 가격을 4월 인도분(북서부유럽, 표준 도착도(base delivered)) 기준 톤당 700유로로 올렸다. 냉연강판(CRC)과 용융아연도금강판(HDG) 가격도 각각 톤당 830유로, 820유로로 상향했다. CRC가 HDG보다 가격이 높은데, 현재 유럽 내 CRC 공급이 빠듯한 상황으로, 특히 범용재가 아닌 고급 강종은 확보가 더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인상은 수입 물량 가용성이 급격히 둔화한 가운데 이뤄졌다.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비용 산정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진 데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7월 시행을 목표로 추진 중인 기존 세이프가드 대체 조치가 영향을 주고 있다는 설명이 나온다. 위원회는 쿼터 47% 축소, 쿼터 초과 물량 관세율 기존 대비 두 배 상향(50%) 등을 추진하고 있다.
유럽향(向) 오퍼는 전반적으로 크게 줄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에서의 오퍼가 가격과 향후 비용 구조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위축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EU 역내 현물 시장에서 HRC 거래는 630~640유로/톤 수준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CRC와 HDG는 740~750유로/톤 수준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야드 고객센터
신스틸 이야드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