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중국은] 중국, 자동차·항공우주용 고부가 소재 자체 생산 능력↑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중국 철강사들이 자동차와 항공우주 분야에서 고부가 소재 생산 역량을 진전시키고 있다.
28일 중국강철협회(CISA)에 따르면, 쇼우강은 지리자동차 등과 협업해 아연계 핫스탬핑강을 적용한 도어 링(앞·뒤 도어 일체형 링 구조) 시제품 생산에 성공했다. 도어링은 앞문과 뒷문 개구부를 하나의 링 구조로 통합해 차체 강성과 충돌 안전성을 담당하는 구조물이다.
아연계 코팅을 적용해 내식성을 확보하면서도 초고강도·경량화를 동시에 갖췄다는 점이 특징이다.
회사 측은 “중국 자동차 공급망의 자주 혁신을 뒷받침하는 핵심 기술 기반을 확보했고,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모두에서 안전성과 경량화를 동시에 노릴 수 있는 대안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동북특수강은 해외 항공우주용 규격을 충족하는 인코넬 625 니켈계 고온합금 강대 시제품을 생산해 고객사에 공급하기 시작했다.
용해-열연-냉연 전 공정에 걸친 성분 및 공정 관리로 기계적 성질과 고온 성능, 치수 정밀도 등 주요 요구 조건을 만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북특수강 관계자는 “이번 성과로 해당 소재의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항공우주 핵심 소재의 국산화 추진에 기여했다”며 “2026년에는 고사양·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경쟁력 제고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야드 고객센터
신스틸 이야드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