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중국은] 판강, 고스크랩 비율에서 2천 MPa급 핫스탬핑강 생산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16일 중국강철협회(CISA)에 따르면, 판강그룹은 바나듐 함유 용선을 기반으로 고철 장입 비율을 높인 제강 공정을 처음 적용해 2천 MPa급 핫스탬핑강 생산에 성공했다.
글로벌 철강업 저탄소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자동차·조선 등 제조업에서 ‘그린스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수소환원제철 등 기술이 아직 상용화 단계에 완전히 올라서지는 않은 상황에서, 전로에서 고철 장입 비율을 높이는 방식이 저탄소 생산을 위한 현실적 대안으로 꼽힌다.
그러나 바나듐 함유 용선은 바나듐 회수를 거치면 탄소 함량과 온도가 낮아져, 전로에서 고철 비율을 크게 높이면 고철이 잘 녹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판강은 열원 정밀 제어 등 조업 기술을 개선해 전로 1회 조업 기준, 고철 110톤 이상을 투입하고, 고철 비율도 50% 이상으로 높였다. 이 같은 조건에서도 강종 성분과 품질을 안정적으로 제어했다.
이후 핫스탬핑으로 부품을 시험 제작한 결과 성능이 기준을 충족했고, 스프링백과 지연균열도 나타나지 않았다고 회사는 밝혔다. 이번 성과에 관해 2천 MPa급 핫스탬핑강을 ‘저탄소 조건’에서 양산 체제로 가져가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기술적 진전이 판강의 고급 강종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동시에, 철강업계의 저탄소 전환을 위한 또 하나의 기술적 선택지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야드 고객센터
신스틸 이야드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