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5월 조강 생산 7년 내 최저 수준

중국의 5월 조강 생산이 7년 내 가장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16일(현지시각) 중국 국가통계국(NBS)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의 조강 생산은 8,655만 톤으로 5월 기준으로 2018년(8,113만 톤)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5월과 비교해선 6.9% 줄며, 2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의 누적 생산도 4억3,163만 톤으로 전년동기대비 1.7% 감소했다.
블룸버그는 “제강사들이 정부의 감산 방침에 호응했다”며 “베이징의 규제가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했다”는 평가를 내놨다.
중국 당국은 지난 3월 중국 최대정치행사 양회에서 조강 생산을 줄이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구체적 감산 목표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 수준이 5천만 톤이라는 루머가 일기도 했다.
한편, 중국 조강 감산 정책은 아직까지 통일된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S&P와 상하이메탈스마켓(SMM) 등에 따르면, 안후이성의 한 국영 제강사는 해당 지방 정부로부터 올해까지 연간 조강 생산을 전년대비 약 5%(100만 톤) 감축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반면, 장쑤성 정부는 올해 약 5% 감산 계획을 세웠지만, 아직 제강사들에 구체적 지침은 전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중국의 감산 계획에 관해 의구심을 보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미국과의 무역 전쟁이 정책 담당자들이 경제 성장률을 유지하는 것에 민감하게 만들었다”며 “중국이 엄중하게 실행해 나갈 것 같지 않다”고 추측했다.
이야드 고객센터
신스틸 이야드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