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몰 가공몰

고려아연, 사상 최대 분기 매출…101분기 연속 영업益 흑자 달성

이슈 2025-05-09

 

고려아연(회장 최윤범)이 올해 1분기 최대 매출액을 경신한 데 이어 101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 달성이라는 금자탑을 달성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아연과 연 등 수요 감소와 금속 가격 및 제련수수료(TC) 하락 등 열악한 비철금속 제련 시장 상황에 더해 적대적M&A라는 악재 속에서도 이뤄낸 성과라 주목받고 있다.

특히 미중간 관세전쟁과 보복 등이 이어지며 핵심소재와 광물에 대한 공급망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해지는 가운데, 안티모니와 인듐 등 전략광물 부문에서 고려아연만의 독보적인 기술력과 사업다각화에 힘입어 실적이 대폭 향상되는 성과를 일궈냈다. 국가기간산업을 넘어 전략광물 생산기지로서 고려아연의 위상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출처=고려아연

고려아연은 8일 열린 이사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1분기 실적을 보고하는 한편 지난해 적대적M&A 방어를 위해 취득한 자기주식(이하 자사주)을 올해 내 전량 소각하기로 의결했다. 자본시장과 주주들에게 한 약속을 적극 이행하고,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고려아연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으로 3조 8,328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전년동기 대비 무려 61.4%(1조 4,580억원) 증가폭을 보였다. 이는 사상 최대 분기 매출액이다. 영업이익도 전년동기 대비 46.9%(1,400억원) 증가한 2,711억원을 기록하며 1분기 기준으로도 역대 2번째로 높은 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101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라는 금자탑이기도 하다.

1분기 실적 호조는 메탈 가격 및 환율 상승, 희소금속 판매량 증가와 함께 안정적인 신사업 확장 등의 결과다. 특히 미·중 관세전쟁으로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이 전략광물을 확보하기 위한 공급망 재구축을 시도하는 상황에서 1분기에 안티모니와 인듐, 비스무스 등 전략광물 부문에서 3.5배 이상의 매출 증가를 이뤄냈다. 고려아연은 희소금속 회수율을 더욱 높여 전략광물 부문 실적을 더욱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고려아연 이사회는 지난해 적대적M&A 방어를 위해 취득한 자기주식(이하 자사주)을 약속대로 올해 안에 전량 소각하기로 의결했다. 소각 대상은 자사주 204만 30주로 전체 발행주식 2,070만 3,283주의 9.85%에 해당한다.

발행주식수의 1/10에 해당하는 주식 소각에 따른 주주가치 제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6월 12일에 1차 소각을 시작으로 9월과 12월에 추가로 총 세 차례에 걸쳐 소각키로 했다. 또한 각 차수에 소각하는 규모는 전체 소각 물량의 1/3인 68만 10주씩이다.

이를 통해 고려아연 이사회와 현경영진은 자본시장 및 주주들에게 한 약속을 이행하고, 주가 및 기업가치 향상과 주주권익 보호, 투자자 신뢰도 제고 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또 황덕남 사외이사를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하고, 박기덕 사내이사(고려아연 사장)를 대표이사에 재선임했다.

판사 출신인 황 의장은 서울지방법원과 서울고등법원, 청와대 민정실 등에서 근무한 40년 경력의 법률 전문가다. 남녀차별 개선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유니세프 등에서도 활동했으며 하나은행에서 사외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황 의장 선임으로 고려아연 이사회의 독립성과 자율성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기덕 대표이사는 지난 2023년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만 2년간 대표이사를 역임했으며, 고려아연의 신사업 분야인 ‘트로이카 드라이브’ 전략을 최전선에서 추진해왔다. 제련 중심의 고려아연을 신재생에너지와 이차전지 소재, 자원순환 사업 분야로 확장하는데 기여하고,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매출액 경신을 이끌어내는 등 고려아연의 미래 50년을 향한 성장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자사주 전량 소각을 비롯해 사외이사의 이사회 의장 선임 등 고려아연의 이사회와 경영진은 주주와 투자자, 시장에 한 약속을 차질없이 실천해 나가고 있다”며 “경영성과와 더불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모범기업이 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극대화하기 #6월 #12일 #1차 #소각 #시작 #9월 #12월 #차례 #걸쳐 #소각키 #국가기간산업 #넘어 #전략광물 #생산기지로서
← 이전 뉴스 다음 뉴스 →

이야드 고객센터

location_on
신스틸 이야드
경기 시흥시 마유로20번길 97